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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 출처
진도표 5일차와 연결됩니다
우리는 <클린 코드>라는 개념을 배웠습니다. <클린 코드>에 대한 감각을 익히기 위해서는 어떤 코드가 좋은 코드이고, 어떤 코드가 좋지 않은 코드인지 이론적인 배경을 학습하는 것도 중요할 뿐 아니라, 다양한 코드를 읽어 보며 어떤 부분이 읽기 쉬웠는지, 어떤 부분이 읽기 어려웠는지, 읽기 어려운 부분은 어떻게 고치면 좋을지 경험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.
이번 과제는 제시된 코드를 읽어보며, 코드를 더 좋은 코드로 고쳐나가는 과정입니다. 구글에 “클린 코드” 혹은 “클린 코드 정리”를 키워드로 검색해보면, 이론적인 배경을 충분히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. 🙂 그러한 내용들을 보며 제시된 코드를 더 좋은 코드로 바꿔보세요! (코드를 바꿀 때 왜 바뀐 코드가 더 좋은 코드인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신다고 생각해보시면 더욱 좋습니다.)
[제시된 코드]
여러 함수로 나누어도 좋습니다! 🙂
여러 클래스로 나누어도 좋습니다! 🙂
문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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풀이
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숫자를 받아오는 코드 세 줄을 getPlayNumber() 메서드로 뺐다.
public static int getPlayNumber() {
System.out.print("숫자를 입력하세요 : ");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return scanner.nextInt();
}
그리고 주사위에 대해 고민하다가 따로 주사위에 대한 클래스를 만들어주는게 나을 거 같아 도메인에 Dice 클래스도 만들었다.
그러면서 주사위와 관련된 로직은 모두 도메인 클래스로 빼버렸다.
public class Dice {
private int limit; // 숫자 범위
private int playNumber; // 주사위 던지는 횟수
public Dice(int limit, int playNumber) {
this.limit = limit;
this.playNumber = playNumber;
}
public void play() {
int[] numbers = new int[limit+1];
for(int i = 0; i < playNumber; i++) {
numbers[(int) (Math.random() * limit)]++;
}
resultPrint(numbers);
}
private void resultPrint(int[] numbers) {
for (int i = 1; i < numbers.length; i++) {
System.out.printf("%d은 %d번 나왔습니다\n", i, numbers[i]);
}
}
}
그리고 Main 메서드를 아래와 같이 정리!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playNumber = getPlayNumber();
Dice dice = new Dice(6, playNumber); // 주사위의 면체와 입력받은 playNumber로 주사위 객체 생성
dice.play();
}
오늘도 코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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